코스여행

담양 여행 대나무 향기 따라 죽녹원 죽향문화체험마을과 추성창의기념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엄짱 작성일15-08-26 19:07 조회1,800회 댓글0건

본문

 

담양 여행 대나무 향기 따라 죽녹원 죽향문화체험마을과 추성창의기념관

무더운 여름 시원한 대숲 맑은 죽녹원이 생각나는 계절이다. 울창한 대나무 숲이다. 대나무의 고장인 담양은 전국 대나무 면적의 35%를 차지하는 우리나라 최대의 대나무 산지다. 대나무 제품을 사고팔던 300년 역사의 죽물시장이 담양이고 전국 유일의 청죽 시장이 여전히 열리고 있다.

담양의 대나무밭은 전국 죽림 면적의 32%, 전남의 56%로 단일 지역으로는 전국 최대의 면적이다. 담양군은 국가 중요농업유산으로 지정된 담양읍 삼다리 내다 마을(33.7㏊), 만성리 일원(2.7㏊)과 담양에 산재해 있는 2420㏊의 대나무밭 등이 있어 세계중요농업유산 등재도 서두르고 있다. 

담양에는 죽림욕을 즐길 수 있는 곳 중에 사람들에게 가장 많이 사랑받는 곳이 죽녹원 대나무숲이다. 죽녹원은 담양군이 조성한 16만여㎡의 죽림욕장이다. 영산강의 시원이 되는 담양천을 끼고 담양 향교를 지나면 대나무 숲이 나온다. 한 여름인데도 햇살이 들지 않을 정도로 빼곡한 대숲 사이로 산책로가 잘 정비돼 있고 생태전시관과 찻집도 있다. 이곳에서는 베트남 전쟁을 배경으로 한 한국 영화 알포인트의 촬영지로도 널리 알려졌다. 

맑은 대숲의 바람 소리를 들으면 여름 더위가 날아간다. 죽림욕을 즐길 수 있는 산책로는 약 2.2km이다. 운수대통길ㆍ죽마고우길ㆍ철학자의 길 등 8가지 주제에 따라 걷는 재미가 있다. 청량한 바람에 맑은 대나무 잎이 사각거리는 소리에 걸음을 멈춘다. 죽녹원 산책로에는 조명시설이 있어 밤의 풍경도 아름답다. 

죽녹원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함께 발표한 한국인이 꼭 가봐야 할 '한국관광 100선'에 선정됐다. 죽녹원은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하는 힐링의 여행지이다.

죽녹원 산책길에 이어 오늘 밤 숙소인 가사문학의 산실인 정자문화를 재현한 송강정과 면앙정, 식영정, 광풍각, 명옥헌 등과 한옥 체험장이 있는 죽향문화체험마을이 있다. 죽향문화체험마을도 걸어본다. 죽녹원의 죽향문화체험마을은 가사문학의 본향과 한옥체험을 위해 만들었다.  

죽녹원은 지난해 관광객 150만 명 이상이 방문해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최고의 관광명소로 거듭나고 있다. 지난 2012년에는 미국 CNN이 선정한 '한국 방문 시 꼭 가봐야 할 곳 50선'에 소개되기도 했다. 

오는 9월 17일부터 10월 31일까지 45일간 대나무의 모든 것을 선보이는 '2015담양세계대나무박람회'가 죽녹원을 무대로 열릴 예정으로 더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기다리고 있다. 

숙박이 가능한 죽향문화체험마을을 지나 추성창의기념관까지 아름다운 산책코스이다. 추성창의기념관은 임진왜란 당시 전국 최초로 연합의병을 일으킨 담양의 6천 의병의 우국충절을 기리기 위한 시설이다. 1592년 임진왜란이 일어난 지 올해로 423년이다. 임진왜란 당시 풍전등화에 놓인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선현들을 추모하며 머리를 숙인다.  

이곳에는 충렬공 고경명을 비롯한 송상헌, 조헌, 이순신, 이항복, 윤두수, 정곤수, 류성룡, 권율 장군 등이 임진왜란의 아홉 공신을 추모하는 행사도 추성창의기념관에서 열린다. 

임진왜란은 우리 역사에 있어 가장 치욕적이고 아픈 상처이다. 7년이라는 긴 전쟁 기간 동안 조선이 입은 인적, 물적 피해는 너무나 컸다. 전쟁의 여파로 조선은 각종 제도가 붕괴되고 경제적으로 회복 불능의 상황에 빠지고 말았다. 훗날 이어진 병자호란까지 겹치면서 조선은 전란 이전의 국력을 회복하지 못 했다.  

조선의 피해와 더불어 전쟁에 참전했던 명나라 역시 쇠락의 길을 걸었다. 임진왜란 참전의 후유증으로 약해진 국력은 더 쇠약해졌고 그 사이 만주지방에서 일어난 여진족이 세운 후금에 밀려 결국 멸망의 비운을 겪었다. 일본의 토요토미의 야욕에 의해 일어난 임진왜란은 동북아 정세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추성창의기념관을 둘러보며 임진왜란이 조선의 백성들에게 얼마나 힘겨운 것이었을까?를 생각한다. 임진왜란에서 나라를 지켜낸 것은 백성이었다. 그러나 임진왜란 이후 피폐해질 대로 피폐해진 백성들의 삶은 부족함이 많았다.   

일상의 힐링이 되는 죽녹원에서 추성창의기념관은 우리에게 왜 극일이 필요한지 그 영원한 역사의 질문을 던진다. 그리고 이유를 묻고 있다. 일본을 이기는 역사를 추성창의기념관에서 찾는다.

One Point Tip
전남 담양 죽녹원 죽향문화 체험마을과 추성창의기념관 찾아가는 길 주소: 전남 담양군 담양읍 죽녹원로 119

전화: 061-380-2680

이용시간: 오전 9시 ~ 오후 7시

입장료: 어른 3,000원 청소년,군인 1,500원 어린이 1,000원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하단배너

사업자등록번호 409-24-54295  l  주소 : 전남 담양군 반륭길 24-13 비즈니스 센터  l  올담

전화번호 : 010-9340-2918  Fax : 061-381-5802  E-mail : haw21@daum.net
Copyright (C) ALLDAM.com ALL Right Reserved